본문 바로가기

증권/고수 투자기법

워렌버펫의 투자철학

워렌 에드워드 버펫은 1930년 8월 30일, 미국 네브래스카주의 오마하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는 오마하에서 다녔지만, 중,고등학교는 아버지 하워드 하먼 버펫이 4선 하원의원을 지낸 워싱턴에서 다녔다.
그 후 펜실베니아 대학의 위튼 스쿨에 다니다가배울 게 없다고 중퇴하고, 네브래스카 대학에 재입학해 1950년에 이학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서 하버드 경영대학원에 지원했다가 낙방하고, 1951년에 콜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버펫이 그의 인생 최대의 스승이자 친구인 벤자민 그레이엄 교수를 만난 것은 콜럼비아 대학에서였다.
버펫은 오마하에서부터 알고 지내던 수잔 톰슨과 1952년에 결혼해 슬하에 2남 1녀를 두었다.

남편과 함께 버크셔 해더웨이의 대주주인 수잔버펫은 이해심이 많고 쾌활한 성격으로, 버펫은 아내를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라고 설명한다

버크셔 해더웨이의 회장으로서 버펫의 연봉은 10만 달러이며 여기에 추가보너스가 추가된다.
1993년에는 보너스로 24만8000달러를 받았다. 이 때문에 버펫은 미국 200대 기업 경영자 중에서 가장 봉급을 적게 받지만, 버크셔 해더웨이의 대주주인 덕분에 바로 그해에 미국 최대의 갑부로 기록되기도 했다.
비밀로 붙여진 개인적인 투자이긴 하지만 상당한 액수임이 분명한 투자를 하고 있는 외에도, 버펫은 마이너 리그 야구팀인 오마하 로열스의 주식 25%를 소유하고 잇다.

그의 첫번째 투자 펀드 1956년에서 1969년까지 운영되엇던 버펫파트너십은 위탁 수수료 지불 전에 연 평균32%의 수익을 올렸다. 100명의 투자 파트너를 모은 다음 버펫은 섬유 제조업체였던 버크셔 해더웨이를 월 스트리트에서 비교할 상대가 없는 지주 회사이자 투자 기구로 변신시키기 시작했다. 버펫이 버크셔 해더웨이 주식 200주를 처음 삿을 때 주가는 주당 7.5달러였으며 10%의 위탁 수수료가 붙었다. 1965년에 버펫이 이 회사의 경영을 맡았을 때 주식은 주당 12달러에서 15달러에 거래되고 있엇고 버펫이 경영을 맡고 31년이 지난 뒤에는 주당 3만 8000달러로 올라갔다.버크셔 해더웨이의 주가는 주요 주식 평균 수익률의 거의 3배에 가까운 연 23%비율로 성장했다.

그는 '당신이 오랫동안(5년, 10년 동안) 먼 곳에 가 있다고 생각해보라' 식의 가정을 좋아한다. 또한 장기 휴가에 들어가 있는 여동생에게 편지를 쓰듯이 영업 보고서를 작성하면, 10년 동안 마음을 바굴 수 없는 상황이라는 가정하에 투자할 것을 권한다.

철학을 가지라
규칙 제 1조 : 돈을 잃지 말라.
규칙 제2조 : 규칙 제1조를 잊지 말라.

적절한 절제심이 적절한 지성의 틀과 결합했을 때 합리적인 행동이 나온다.

원칙에 시효가 있다면, 그것은 원칙이 아니다.

인플레이션이라는 적을 알아보라.

인플레이션 세금쯤은 간단히 무시하고 주식시장을 드나들 수 있다고 장담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중개인이 되고 싶다. 그러나 동업자가 되고 싶진 않다.

버펫은 네브래스카 대학 4학년에 재학중이던 열아홉 살 때 그레이엄의 고전<현명한 투자자>를 읽었다. 그는 그 경험을 '다마스커스로 가는 길의 바울'에 비유하고, 이 책을 통해 '1달러를 40센트에 사는' 철학을 배웠다. 버펫은 말했다. '이책을 읽기 전에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서봤다. 차트를 모으고 기술적인 자료란 자료는 다 읽어보고 갖가지 정보에 귀를 기을여봤다. 그러다가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를 읽었다. 그 순간 빛을 보는 것 같았다. 광신도들이나 하는 소리로 들릴지 모르지만, 나는 정말 그 책에 매료되엇다'
그 책을 읽기 전에는 머리로 투자하는 게 아니라 기분으로 투자했다.

그레이엄의 이론은 오늘날 경영대학원 강의에 잘 사용되지 않는다. 버펫은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날 경영대학원에서는 별로 유용하지도 않으면서 어렵기만 한 이론을 가르친다. 경영대학원은 단순한 행동보다 복잡한 행동을 좋아한다. 그러나 단순한 행동이 더 효과적이다.'

버펫의 동업자인 찰리 멍거는 오늘날의 포트폴리오 이론에 관한 질문을 받고 주저없이 대답한다. '허쇼소리!' 그리고 오늘날의 개념들은 '분류조차 할 수 없는 일종의 정신착란'이라고 덧붙였다.

나는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려고 애쓰지 않는다. 주식시장이 바로 다음날 문을 닫고 5년 동안 문을 열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가정하에 주식을 산다.

사람들이 욕심과 두려움과 어리석음으로 가득 차게 되리라는 걸 얼마든지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순서를 거처 그렇게 될지는 예측할 수 없다.

미래는 결코 투명하게 내다보이지 않는다. 정확한 예측을 하기 위해서는 주식시장에서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 실제로 불확실성은 장기 투자자의 친구이다.

버펫은 '하락세 때문에 투매가 일어날 때' 주식을 사는 걸 좋아한다고 말한다.

가격은 지불한는 것이고 가치는 얻는 것이다.

내제가치란 중요하면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내제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정해진 공식은 없다. 주식을 매입하려는 기업에 대해 자세히 연구하는 수밖에 없다.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건 예술인 동시에 과학이다.]

내제가치를 좇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매물을 모두 휩쓸어갈지도 모른다는 걱정은 하지 말아라.
(35년 동안 이 일을 해오면서 내제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는 한 번도 보지 못했다. 인간에게는 쉬운일을 굳이 어렵개 하려는 비뚤어진 성향이 있는 것 같다.)

사람들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주식에만 관심을 갖는다.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주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인기 있는 주식은 좋은 값에 살 수 없다.

나는 언제 주가가 상승하고 언제 주가가 하락할 것인지 예측하지 않는다. 반대로 모든 사람이 욕심을 낼 때 하락을 두려워하고 모든 사람이 하락을 두려워할 대 욕심을 부린다.

현재나 향후 수익 전망이 주식의 가치를 정한다.

투자란 세밀하게 검토한 후에 원금 상환이 보장되고 만족할 만큼 수익이 예상되는 대상에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다.

기업이 잘되면, 주가도 따라서 잘되게 되어 있다.

자기 자본 수익률이 15%만 된다면, 어느 한 분기의 결과에 신경 쓰지 않는다.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사람들은 서서히 부자가 되는 것보다 당장 다음주에 복권에 당첨될 가망성에 더 큰 희망을 건다.

주식시장에서 도박하는 것은 투자자 자신에게도 위험할 뿐더러 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준다.

좋은 투자 기회는 우수한 기업이 주식이 예외적인 성향으로 인해 평가 절하되었을 때 찾아온다.

혼자 힘으로 생각하라
버펫은 성공적인 투자란 본질적으로 자주적이라고 맏고 있다.
이발사에게 이발할 때가 되었는지 물어보지 말아라
수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버펫에게 자기가 권하는 곳에 투자하라고 요청한다. 거기에 대해 그는 답한다.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당신이 돈을 낸다면 잘할 수 있을 것이다.

혼자 힘으로 생각해야 한다. IQ가 높은 사람들이 아무 생각도 없이 모망만 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놀랍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은 적이 한 번도 없다.

혼자 힘으로 생각하는 게 너무 어려울 때 버펫은 괴테에게서 지혜를 빌린다. 생각이 없을 때 말이 쉽게 나오는 법이다.

월스트리트는 확산되고 있는 광적인 금융 게임 현상을 복잡한 경제의 미세 조정을 손쉽게 하는, 사회 친화적이고 세련된 활동으로 규정짓기 좋아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 반대다. 단기 거래는 종종 보이지 않는 발이 되어 사회의 정강이를 걷어찬다.

이해할 수 있는 증권만을 사라
투자는 이성적이어야한다. 이해할 수 없으면 투자하지 말아라.
무지와 빌린 돈을 합하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나의 실수를 설명할 수 있길 바란다. 이것은 곧 내가 완벽하게 이해하는 일만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이해하는 기업에는 동그라미를 치고, 가치, 경영, 고난의 역사면에서 자격 미달인 기업은 제거하라.

가치투자 개념은 아주 단순하고 평범하다.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따는 건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8년이나 신학교를 다녔는데, 나중에 누군가가 정말 중요한 건 십계명이라 말해주는 것과 비슷하다.

주식을 매입하는 회사에 관해 어떻게 적절한 조사를 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버펫은 말했다. 조사해야 할 게 너무 많은 회사라면, 어딘가 잘못된 회사이다.

투자의 핵심은 좋은 시기에 좋은 주식을 골라 매입했다가 그 회사가 계속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한 주식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다.

자기주식을 재매입하는 회사를 선호하라.

분산 투자 대문에 애태우지 말아라
분산 투자는 무지에 대한 보호책이다. 자신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아는 사람에겐 분산 투자가 비합리적으로 보인다.
이세상의 큰 돈은 대체로 단 하나의 훌륭한 비지니스를 소유함으로써 얻어졌다. 어떤 비지니스를 잘 알고 있으면, 여러가지 비지니스를 소유할 필요가 없다.